연예인 최진실씨의 사망이 온통 지면을 뒤덮다 못해 이른바 '최진실법' 발의까지 정치권에까지 논란을 부르고 있다. 그리고 그 주류를 이루고 있는 분위기는 최씨에 대한 동정이다.
연휴의 시작을 '최진실 자살'이라는 이슈에 뒤덮혀 보내다 보니 주변에서 이야기만 하면 온통 '자살'에 대한 이야기다. 아는 지인들도 이렇게 묻는 이들이 많았다. "최진실 죽음 어떻게 생각해?"그러나 나는 최씨의 자살에 동정심을 보내지 않았다. 오히려 왜 죽었냐며 화를 내고 욕을 했다.(쌍욕이야 아니지만)
자살한 이유에 대해서는, 악플에 대해 정치적인 논란이 어쨋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한다.그러나 나는 이 자살이 또다른 사람의, 그리고 나 자신에게 우울함을 불러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오히려 최씨에 대해 욕했다. 사실 내가 더 잘살기 위해서, 그리고 나에게 최진실의 죽음을 묻는 이들에게 잘 살라고다.
이기적이라고 욕해도 좋다, 그것이 살아가는 방법이라면 어쩔수 없다. 최씨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그 때문에 주변 사람들까지 잃을 수는 없다. 죽음이 아름다울 수는 있지만 최소한 그 이상으로 미화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리고 나는 최진실보다 불행한 이들을 내 주변에서 훨씬 많이 알고 있다. 직업상 환자들을 많이 만나기 때문이다. 물론 남보다 덜 불행하다고 해서 자살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누군가를 쉽게 동정하고 같은 불행의 구덩이에 빠지는 것만큼 우려스러운 것은 없다. 차라리 더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들을 보고 기운을 엇는 것이 위선일지라도 차라리 낫다.
그리고... 최씨와 같은 이들이 더이상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바로 베르테르 현상을 우려해서다.
이번 사건과 더불어 '베르테르 효과'도 상위 검색어에 오를 정도로 유명해 졌다. 유명인의 자살이 타인의 심상에까지 영향을 끼쳐 자살에 이르는 이까지 나오는 현상을 베르테르 효과라 한다는 것을 이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다.
베르테르효과라는 것은 무서운 것이다. 이번 국정감사를 위해 제출된 자료중에도 이런 자료가 있다.
- 故정몽헌(2003년8월) : 남성자살자 수 737명(7월)→ 855명(8월)
- 故이은주(2005년2월) : 여성자살자 수 240명(2월)→ 462명(3월)
- 故유니,정다빈(2007년1~2월) : 여성자살자 수 289명(1월)→ 534명(2월)
- 故안재환,최진실(2008년9~10월) : 최근 모방사건 발생 보도 급증 - 故안재환씨 사건 이후 자살상담 건수 2배 증가
- ‘보건복지콜센터 129’ 자살상담건수 : 220건(8월) → 439건(9월)
실제로 오늘 베르테르 현상의 희생자로 짐작되는 이가 나왔다. 과거 진실게임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장채원씨다. 그냥 장씨를 안타까워 하기는 쉽다. 죽음으로서 모든 괴로움을 접겠다고 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본인 주변에 또다른 장씨를 만들기는 싫다.
최진실씨를 동정할 수는 있다. 그러나 주변에서 자살 소식을 듣고 내 가까운 이들까지 우울하게 만들고 싶지는 않다. 욕을 하든, 욕을 듣든, 차라리 그런 편이 낫다.
.
.
.
.
매번 크리스마스가 되면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본인과 정말 친했던. 본인에게 있어서 여러가지 의미가 있었던 친구다. 그 친구가 세상을 떠난 것이 크리스마스이브다.
그 친구가 살아 있을 때. 대학시절 약속을 한 것이 있다. 서로의 장례식장에 가면 크게 웃어주기로. 어쩌면 그 친구는 살아갈 날이 짧았음을 예감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본인은 장례식장에서 웃어주지 못했다. 아니 울지도 못했다. 그저 넋을 잃고 있었을 뿐이었다. 물론 그 친구는 자살은 아니었지만 너무나 젊은 나이에, 20대를 미처 채우지도 못하고 세상을 떠났기에 본인에게 너무도 큰 충격이었다.
한동안 그 친구가 떠난 뒤 슬펐다기 보다는 아무것도 느낄수 없었다.그리고 한동안 그 친구가 장난이었다며 나타나는 꿈을 꾸었다. 물론 그 친구는 돌아오지 못했다. 그저 마지막 입관히기 전의 그 얼굴이 현실속에서 본 마지막 모습이었을 뿐이었다.
죽음이란 한 사람만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주변 사람까지 불행하게 만든다.
이제 최진실을 그만 보내주고 차라리 욕을 하자. 왜 더 살지 못하고 그런 길을 택했느냐고. 왜 죽었는지는 경찰들에게, 그리고 우울증으로 인한 폐해는 의사들에게, 그리고 정치인의 몫으로 남겨 놓자. 그리고 현실을 살자.
혹여나 최진실법을 만들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죽음을 미화하지 말고 그 의미를, 그리고 주변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을 수습할 수 있는 생각을 하자.
그리고 "왜 죽었냐 차라리 그 힘으로 살지"라고, 뻔한 말이지만 그렇게 외치고 우리는 살자. 유치하지만 '자살을 꺼꾸로 하면 살자'라고 한다는 것을 되새기자. 진짜 흔한 말이지만 '산 사람은 살아야 하지 않겠나'.
'세상을 보는 눈 > 대충 뉘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국정감사]건보료 안내고 배째는 ‘정부’ (0) | 2008/10/07 |
|---|---|
| [국정감사]영유아 예방법종 부작용 심각! 근데 보상이 안돼? (0) | 2008/10/07 |
| 나는 최진실을 욕해야겠다. 또다른 장채원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37) | 2008/10/06 |
| [국정감사]한나라당 '전재희 장관 구하기'나서 (4) | 2008/10/06 |
| [국정감사]건강보험료, 부자들이 독점 사용한다 (12) | 2008/10/06 |
| 강북 아이는 태어나면서부터 차별받는다? (2) | 2008/10/04 |
트랙백 주소 :: http://donggeun.hkn24.com/trackback/226
-
Subject: 최진실 두 번 죽이는 정치권, 뭐가 그리 급할까
Tracked from 경남 뉴스 파워 블로그 2008/10/06 23:50 삭제최진실 두 번 죽이는 정치권, 뭐가 그리 급할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타의 죽음은 그 시대를 반추하는 열쇠가 되곤 한다. 제임스 딘이 그랬고 커트 코베인이 그랬으며 최진실이 그러하다. 한국의 대표적 톱스...
-
Subject: 최진실.. 그녀와 최진실법
Tracked from 2008/10/07 01:13 삭제내가 처음 최진실씨의 자살소식을 접했을 때에는 그냥 피식 웃었다.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들을 하고 있어' '누가 장난으로 인터넷에 올렸는데, 다들 속은 거겠지' 그런데 진짜였다는 사실을 접하고는 어안이 벙벙했다... '아니.. 어떻게 그런 일로 자살을 하셨다는 건지? 그녀의 인기가 한참 올라가던 처녀 시절에 발생한, 매니저 배병수 사건에 연관되었을 때에는..., 정말 여자가 감당하기엔 너무나 모욕적이고, 지저분한 소문이 더 했었다. 그런 억측과 비..






댓글을 달아 주세요
멋지네요. 이거 홍준표 얼굴에다 갖다대면 뭐라고할지...
하하... 그냥 감상적인 글입니다. 좋게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감합니다. 자살은 현실로부터의 도피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든 현실을 꿋꿋히 이겨내기 위해 애쓰는 삶이야말로 아름다운 삶이죠. 설령 내 세대에 못 이겨내더라도 세대를 이어가며 운명과 싸워야 하지 않을까요.
이제 더이상 도피하는 이들이 나오지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누군가는 삶이 힘들어서 자살을 택하고 그 유가족은 아주 힘든 상황인데 자신의 감상을 위해 이런글을 쓴다는 것은 너무 이기적이네요. 자신의 글에 자화자찬에 빠진것같은데 고최진실실의 팬으로 좀더 생각있게 글을 쓰시기를
자화자찬이라고 할만한 글은 아닙니다만...슬픔에만 빠져서 또다른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다시 읽어보세요.
이게 과연 감상이고 자기만을 위한 이기적인 글인지..
이해력이 떨어지는것 같아 다시한번 읽어보라고 권해드립니다.
맞습니다
힘들다 해도 먹을 힘만 있어도 감사의 조건이 되는게 우리 인생입니다.
안타갑고 측은합니다
고인도 사실 우발적으로 한 행동이였을거에요
자살을 미리 계획했더라면 모든걸 준비하고 갔을뗀데요
누구 보다도 두 아이들이 측은합니다
엄마가 정말 필요 할시기인데.....
고인도 지금 아이들 주변에서 머물고 있겠죠.....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살아서 있어 줬으면 하는 마음이 드네요.
그러는 당신은 그가 그렇게 톱스타로서 최고의 위치에 서면서도 3천명의 악플이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죠..
백억대의 재산과 금쪽같은 두아이를 두고 갔을때는 얼마나 외롭고 고통스럽고 우울했으면 그랬겠습니까..
일반인이든 스타든 고통스러워 간 것에 대해 당신이나 나나 우리가 책임을 묻거나 머라고 상관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우리가 훤히 보이듯 악플에 괴로워서 그 많은 걸 두고 갔습니다..
그 뒤를 따라 간 일반인들은 그냥 잘 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진실은 아깝죠 한국을 빛내준 스타인데..
지금쯤 하늘나라에서 두 아이와 가족을 보며 얼마나 원통하고 후회하고 슬픔에 눈물을 흘리고 있을지..
당신이 아끼던 사람이 자살했다해도 이런식으로 글을 쓸겁니까..
당사자가 아니면 그가 자살을 했든 아니든 상관 마십시요..
당신 역시 그가 스타라는 이유만으로 욕해서는 안되죠..
그도 평범한 똑같은 우리와 같은 인간입니다..
동글로그 당신은 이런 걸 분석 할 시간있으면 자신을 뒤돌아 보십시요..
당신도 그 악플에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잊지마십시요..
이런 분석 왜 합니까..
그 시간에 누군가를 도와줄가 하는 생각을 하십시요 차라리......
연예인들은 적어도 번 만큼 우리가 한 푼도 동냥 안할때 그들은 그래도 많은 봉사 활동과 기부도 했읍니다 금액이 얼마든 우리보다.. 안 한 우리보다야 봉사를 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아무런 할말이 없는 겁니다.. 왜그러시나요
그리고 자살하는 사람이 더 늘던 말던 우리가 무슨 상관이져..
그건 그들 자유이고 그들 인생이고 그들 팔자입니다..
내 인생이나 잘하세요 남의 인생에 그렇게 착한 척 마시구요..
자살을 안하길 원해서 이런 글을 올렸다구여.. ㅎㅎ
웃음밖에 안나오네요..
그런 마음이라면 봉사활동이나 하시죠..
왜요 그건 귀찮죠..
자꾸 화나네..
왜 죽었냐고 그 힘으로 살지라구여?
그 힘으로 버티다 버티다 못 버티고 간거 아냐.......
얼마나 힘들었으면 버티다 버티다 못 버티고 갔겠냐....
그 걸 너희들이 아냐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ㅑ 내가 화딱지 나네..
나도 우울해 바서 알거든 그 심정을................................. 씨
나는 요, 무서워요. 난 대한민국에 버림받은 자. 내 아이는 태어나서 한 번도 내 보지 못한 사교육비로 몇 만 달러 순식간. 그런데 너는/ 정말 모든 면에서 자신 있는거야?
살려고 지금까지 버틴거라고 왜 그건 생각못하죠......
아이들때문에 가족때문에 사랑하는 후배 선배 동생들때문에...
참고 참고 참다가 버티다 버티다 버티다 못 버틴 걸 왜 모르냐구.......
아 열 안식네
너희같이 평범한 사람이 그 사람의 고통을 알아
왜 분석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분석아 아니라 자기 감상입니다만. 그리고 제가 누군가를 돕는지 돕지 않는지 어떻게 아시는지요. 평범한 사람은 고통을 모르고 사는 겁니까?
무엇보다 자살하는 사람이 더 늘던 말든 상관할 바가 아니라는 말씀은 좀 잔인하시네요. 적어도 주변 사람을 잃어본 사람으로서는요.
사람이라는 것은 유명인이든 평범한 사람이든 위인이든 못난이든 누구나 똑같은 목숨을 갖고 살아간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의 인생이라고 해서 소흘할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한사람이라도 더이상 사망하는 사람이 나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착한 사람인 척이 아니라 친인을 잃어본 입장에서요.
그럼 스타야 스타니까 알지만..
님은 누가 자살할지 그 사람을 압니까..
말릴 수 있나요..
그게 아닌데 멀 우리가 그런 일반 사람까지 생각해야 하죠..
가고 싶어서 가는 사람을 누가 막나요..
단지 최진실 경우는 다르다는 거죠..
톱스타로서 수천의 악플.. 곧 사람이 사람을 죽인거잖습니까..
그는 살인된겁니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게 아니란 말이죠..
우리가 죽인겁니다..
얼마나 견디기 힘들었으면 휴..
아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일의 확산을 막음으로서 어느정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최진실씨든, 다른 사람이든 죽음은 마찬가지 아닐까요? 우리가 죽였다고 자책하기보다는 피해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답답하시네..
지금 님의 이 글이 그 자살을 막는다 생각해요..
오히려 더 부추긴다는 걸 모르시나요..
님이 직접 막지 못하는 거라면..
그걸 최진실씨 때문이라고 탓하지 말자는 겁니다..
그건 그들의 자유입니다..
살인이 아닙니다..
냅두세여..
그런 자가 살아서 모합니까..
갈 사람은 가라구 두세요..
우리가 막아서 멀하죠..
어떤 면에서 부추킨다는 것인지요? 그리고 막지 못한다고 말하지 말라는 것은 더욱 이해가 안갑니다만.
좀 어이가 없네요.. 장채희같은 사람이 베르테르 효과를 통해 나오기 때문에 욕을 먹어야 한다고요?? 공인이기 때문에 죽음조차 욕을 먹어야 한다는 발상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요.. 공인이기 때문에 잘잘못 하나하나가 만천하에 공개되기에 더 정신적으로 힘이 들수 밖에 없는겁니다. 몇년간 임기 채우다 관두면 그만인 정치인같은 공인 들이야 상관없지만 인기가 돈은 연예인들한테는 사람들의 관심에 눈을 계속 두고 이기에 더 힘든 것이겠지요. 물론 전 자살을 한 사람들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욕하고 미워할수는 없는거지요. 자기의 삶은 결국 자신이 사는 것이니까. 그들이 되지 않고선 그 상황을 알수가 없는 겁니다.
제가 아는 최진실씨는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그 전에 그 힘든 일을 겪고도 힘내서 이기고 또이겨온 사람이니까요, 이번은 그전에걸 겨우 이겨내서 살만해 졌는데 또 닥치고 거기다 안재환씨의 죽음으로 힘들어하는 정선희씨를 보며 기운까지 잃은 상태에서 얼마나 힘들었겟습니까?? 굳이 잘못됬다고 할 필요가 있을까요..
잘못했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그렇게 해서라도 더이상 슬픈일이 없기를 바래서 쓴 것 뿐입니다.
동글님.. 그런건 마음으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세상 사람 누가 자살하기를 원하나여..
감상이라는 표현 자체도 잘못입니다..
공개글에 드러낸 것도 잘못이구요..
그냥 자신만의 비공개로 일기 형식에 머물었어야지요..
동글님이 자살하는 사람 다 말려보세요 그럼..
그건 그 사람 몫이고 자유예요..
그러나 진실씨는 진짜 사람이 죽인 살인이란 말이죠..
이제 그만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님도 자숙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남기는 이유에는 다 나를 드러내고 싶은 목적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지요..
저도 그렇거든여..
솔직해집시다..
왜 감상은 드러내면 안되는지모르겠군요. 뭘 자숙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그만 마치겠다니 김선희 님도 잘 쉬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생각과 다르다고해서 일방적인 공격성 발언을 하시는 분들...
그냥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넘길순 없나요?
님과 글쓴분을 제외한 다른 분들은 본문과 댓글을 읽습니다.
다른 분들은 그런 공격적인 댓글을 보며 무슨 생각을 할까요? 미소지으며 님들의 생각에 동의해줄꺼라 생각하십니까?
블로그입니다 .... 기사가 아닙니다.... 자기가 하고싶은 말을 표현할 자유가 있습니다.
글쓴분의 의견이나 생각이 나와 다르다고해서 거칠게 욕하고 비방하며 공격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악플러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분들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뭐 여러가지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는거겠지요.
꼭 제 생각에 공감해주기만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일부러 사람 없는 시간을 골라서 쓴 것도 그래서구요. 다만 또 다른 슬픈 뉴스가 나오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동글로그님의 글에 처연해지는 동감이 일어납니다.
김선희님. 그리고 이글에 악플 다시게 될듯한 다른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이전에 자살기도를 3번이나 한적이 있었죠.
김선희님 댓글처럼 "참고 참고 참다가 버티다 버티다 버티다 못 버틴 걸 " 왜 모르겠습니까.
허나 부모님 가슴에 못박고, 주위사람들 마음에 못박는 게 자살입니다.
자신의 가슴멍우리를 터뜨려 다른 사람들의 가슴한가운데를 검게 물들이는 것이 자살입니다.
다른사람들에게 미칠 영향을 위해서,
또한 그러한 사건에 나 자신과 주위가 영향 받지 않도록,
사회가 영향 받지않도록
모질게 의연해져야 한다는 글쓴 이의 글 의도를 몰라주시면 슬프군요.
오히려 전 이글에서 고 최진실씨에대한 안타까움이 행간에 담겨져 있는 느낌이 드는데요.
살아있는 최진실을 볼수없는 안타까움에 죽은 최진실을 욕한다고 생각하면 오바일까요.
뭐 주목받고 싶은 글이 아니어서 일부러 한산한 시간에 올렸습니다. 그리 많은 댓글, 혹은 악플도 달리지 않겠지요.
밤이 되어 감상적이 되서인지 살아있는 최진실씨가 보고싶기는 하네요. 누군가가 세상을 떳다는게. 정말 슬플때는 슬프기보다는 멍한 기분이라는 것. 알고싶지 않았지만 다시 깨닫게 되네요.
일기쓰는 듯하기도 하고, 솔직한 이런 글 매우 좋아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런류의 글은 오래간만에 써보네요. 잘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자살은 범죄예요. 그것도 살인죄!
살인범을 동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자신을 죽인 살인죄지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 마음에 상처를 주는...
최진실을 탓하기 전에 우울증과 조울증에 대한 상식도 알아야 겠네요..
제가 예상한 최진실씨의 죽음을 시사해주는 글이 올라왔네요.
http://www.kimgiza.com:8888/33014
(김기자님의 블로그 요약 : 우울증과 조울증의 약은 부작용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술과 같이 먹으면 사단이 날수 있음은 상식이다.
해외 유명스타의 자살사건, 국내 굴지의 대기업의 딸도 모두 같은
이유로 자살하였다..)
제가 이야기한 것은 최진실씨의 죽음이 아니라 베르테르 현상을 막자는 것이 주입니다.
다음에서 제대로 뜬 글이 아닌데도 많은 분들이 들어오시네요. 이슈는 이슈인 모양입니다.
네, 말씀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악플로 인한 자살인지, 약물 중독으로 인한 자살인지의 여부에 따라
베르테르 같은 감상적또는 낭만적(?)인 자살을 막는데에 도움이 될 겁니다.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유발된 것이 자살의 동기라면 사람들이 많이 경각심을
갖지 않을까 합니다...
솔직히 저는 유명인이 죽어서 베르테르 현상을 더 심화시키는 것 그런 것 보다는
언론에서 유명인의 죽음에 대해서 광고하고 또 그 죽음을 너무 미화시키는 듯한 것이
문제라고 봅니다. 자살이라는 것이 정말 위험한 발상이죠. 그런데 그 방법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다 알리고 그런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만큼 이렇게 유명인의 자살에 대해서 크게 보도하는 곳은 없을 겁니다. 그리고 악플 다는 분들..
꼭 그렇게 싸움을 만드셔야 마음이 편하시나요..
개인적으로 동글동글님 말에 동감합니다.
베르테르효과 일수도 있고 약물중독 부작용 일수도 현실에 처해진 상황을 견뎌내기엔 너무 힘들기 때문에 등등 자살의 이유 원인은 죽은자만이 정확히 알겠지요........ 하지만 생명은 고귀한 것입니다. "빌어먹더라도 저승보다 이승이 낫다" 라는 말이 있지요..죽음이란것을 너무 쉽게 생각해선 안됩니다. 남아있는 자들은 그 슬픔을 평생 가슴에 안고 살아가야만 합니다......